대학원소개

 

  • HOME
  • 대학원소개
  • 대학원장 인사말

대학원장 인사말

창의력과 올바른 윤리관을 지닌
전인적 인재를 양성하는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세종대학교 전경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장 조미혜

세종대학교는 세계적으로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환대산업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일찍이 인식하여 국내 최초로 호텔 관광분야의 전공과 대학원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이후 꾸준한 연구와 교육을 통해 국내 관광산업의 발전에 공헌하여 왔습니다.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관광대학원은 본교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21세기 무한경쟁의 국제화시대를 주도하게 될 유능하고 창의적인 관광경영인을 육성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 하에 199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시너지효과를 발휘하는 환대. 관광의 산업적 특수성을 감안하여 전공 편제는 컨벤션‧이벤트경영, 여행‧항공경영, 골프‧리조트경영, 식생활문화산업, 호텔경영, 외식경영, 소상공인창업 등 7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업을 마치면 관련 전공 명의의 석사학위를 부여받습니다. 현재 재학생 규모는 200여명에 이르며, 점증하는 학문적 수요를 반영하여 운영중입니다.

본 관광대학원은 전문지식과 실천역량을 갖춘 전문경영인 육성을 위해 이론과 실제를 최적으로 조화시킨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업계의 전문가 및 본교 교수진을 학과목 특성에 맞도록 적합하게 배치하여 실무적 능력, 관리자로서의 역할, 의사결정 및 연구능력 등을 함양시키는 것은 물론, 미래 경영자로서의 창조적 사고능력과 분석적 업무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최대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 소속된 교수들의 연구능력은 대한민국을 벗어나 아시아권에서 2~4위권을 유지하여 왔습니다. 재학생들에 대해서는 학습권을 최대한 보장해 주기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각종 소모임 활동 및 세미나 등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재고함과 동시에 실천적 사고를 배양토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관광대학원에는 호텔 및 리조트, 여행사, 항공사, 외식업체, 카지노, 이벤트‧레져업체, 테마파크, 정부 및 지자체 기관, 그 외의 유수 서비스관련 기업 등에 소속된 다양한 인적 자원들이 수강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배출된 수많은 졸업생들이 배움에 기초하여 보다 진일보화된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환대 및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매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졸업생들이 박사과정에 진학한 후 연구계와 학문분야로 도약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환대‧관광산업분야에서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에서 여러분의 꿈과 가치를 구현해 보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