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광장

 

  • HOME
  • 정보광장
  • 자주하는질문(FAQ)

자주하는질문(FAQ)

  • 주요 학사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Q. 주요 학사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주요 학사일정에 대한 안내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학사일정은 상단 메뉴의 학사안내>학사일정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 메뉴의 정보광장>공지사항 페이지에 학사 일정(신청 및 접수기간, 접수 방법)에 대한 공지글을 올려 드립니다.


    다만 학사일정은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관광대학원 홈페이지를 자주 접속하셔서 공지글을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게시글 내용이 업데이트(수정) 될 수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이 올라오지 않았다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항이기 때문에 문의하셔도 답변이 어려우니공지사항이 올라올 때까지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 : 수업방법(대면/비대면), 종합시험 방법(대면/비대면), 학위수여 기념식 진행 여부, 가운대여 및 사진촬영 여부 등)


    주요 학사 일정(등록금 납부, 수강(변경)신청기간, 수강철회기간, 종합시험 신청기간, 논문(면제)신청 등)에 대해서 주로 학사정보시스템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로 안내를 해 드리긴 합니다만, 문자 알림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마시고 한 학기 학사 일정을 미리 출력하여 본인이 직접 챙기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문자를 보내드리지 않았다고 해서 학사 일정을 놓치셨다고 하는 일이 없도록 말입니다.)


    관광대학원 홈페이지의 뉴스&공지 게시판에는 학사일정 안내 뿐만 아니라 다른 공지사항도 올려 드리며, 올려드리는 모든 공지사항에 대해서 문자로 안내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학사정보시스템의 연락처(휴대폰, 집, 주소, 이메일 등)가 변동되었다면, 직접 업데이트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관광대학원 원우회 안내

    관광대학원 원우회는 1년 단위로 활동하며, 임원진은 임원 기간 동안 학비감면 혜택을 받습니다.

    (학사안내>장학안내 페이지의 "간부장학금" 항목 참조)


    관광대학원 원우회 정회원이 되려면 매 학기 등록금 고지서의 자율경비(원우회비)를 납부해 주시면 됩니다.

    (원우회비 납부는 의무 사항이 아닙니다.)


    <원우회비 관련 안내사항 - From 원우회>



    원우회 회비는 자율 경비 분류되어 있으며 ₩150,000으로, 학문 간의 상호 교류를 통한 회원 간의 자질 향상과 친목을 도모하여 회원들의 학술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권익 보호, 본 대학원의 발전을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대학원의 석사과정 재학생으로 정회원, 준회원으로 나눠지며 정회원(원우회비 납부자), 준회원(원우회비 미납부자)으로 원우회칙에 의거하여 정회원에 대한 혜택은 경조사 화환 (직계가족), 각종 행사 참여 시 경비 무료 또는 소정의 회비만 납부 (준회원일 경우 1인 경비 전액 납부) 하게 됩니다.


    납부의사가 있을 경우 등록금과 합산하여 입금 부탁드립니다. 만약 등록금 납부 후에 자율경비 납부 의사가 생겼을 경우, 가상계좌로 추가 납부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우회 임원의 계좌로 직접 납부하시면 됩니다.


    * 관광대학원 원우회실 : 광개토관 816호(관광대학원생만 이용 가능)

    PC 2대, 의자. 책상 등이 있음. (프린터 이용 가능하나, A4용지는 본인이 직접 준비)


    * 관광대학원 원우회 카페 : https://cafe.naver.com/graduatetourismsj

  • 수료생인데 석사학위논문 심사를 받을 수 있나요? 등록금도 내야 하나요?

    Q. 수료생인데 석사학위논문 심사를 받을 수 있나요? 등록금도 내야 하나요?


    A. 6학기 이상 12학기 이하의 수료생이시며, 논문 심사 자격요건을 충족한다면 논문 심사 신청이 가능합니다.

    (現 학칙 : 13학기 이상부터 영구수료생)


    - 논문 심사 자격요건 : 

    1. 지도교수를 제청하였음 

    2.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였음 

    3. 프로포절 심사를 통과하였음

    4. 24학점 이상 취득함(취득예정임


    - 수강 신청을 아예 안 한 수료생은 등록금 고지서 생성 대상이 아닙니다.(등록금 납부 X)

    (단, n학점 수강신청한 수료생 : 수업료의 n/6 납부, 6학점 이상 수강신청 학생 : 수업료 전액 납부)

    다만, 심사비 15만원은 논문 심사 신청 기간에 납부 하셔야 합니다.


    - 수료생인데 논문 심사를 신청할 경우,

    기존 학기에 논문 심사를 (신청했는데) 미응시 포기하셨거나 불합격하셨더라도 심사비를 새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심사 준비가 안 되셨다면, 심사 신청을 미루는 것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사를 차 학기로 미룰 경우, 당 학기에는 심사 신청 및 심사비 납부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학술정보원(도서관)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

    https://library.sejong.ac.kr/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도서관의 위치, 운영시간, 공지사항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검색도 가능합니다.


    학술정보원 로그인 아이디는 본인의 학번, 초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https://library.sejong.ac.kr/identity/Login.ax


    학술정보원 출입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학생증 출입

    https://library.sejong.ac.kr/guide/Static.ax?page=Info07_02

    혹은 모바일이용증 발급 후 출입

    https://library.sejong.ac.kr/guide/Static.ax?page=Mobile_03


    출입하시면 출입증(대출증)으로 도서 대여가 가능합니다.

  • 증명서 우편발송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Q. 증명서 우편발송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세종포털(portal.sejong.ac.kr) 로그인 후 [학사정보시스템] 클릭

    (혹은 학사정보시스템(sjpt.sejong.ac.kr) 접속 후 바로 로그인)


    > [학적/자격시험] 클릭

    > [증명서 우편발송 신청] 클릭



    > 유의사항 확인 후 [확인] 버튼 누르시고, 신청서 작성, 온라인 입금 하시면 됩니다.


    ※ 문의사항은 학부 학적과(02-3408-3039)로 하시기 바랍니다. 

    (관광대학원 교학과에서는 증명서 우편발송 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 논문 심사 전에 논문 제목이 바뀌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논문 심사 전에 논문 제목이 바뀌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논문 심사를 마치고 교학과에 제출할 서류이자 심사일에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보여드려야 할 서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논문심사종합보고서

    2)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3) 학위논문 유사도 확인서

    1), 2), 3) 양식은 각종양식>논문(*바로가기)에서 직접 출력하여 준비하십시오수기 작성 혹은 타이핑 모두 가능합니다. 심사 전에 논문 제목이 변경되지 않았다면, 학사시스템에 입력한 논문제목을 그대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4) 표절방지시스템 검사 결과보고서

    (- 세종대학교 카피킬러 접속 후 로그인하여 이용 : https://sejong-grad.copykiller.com/)


    ** 1), 2), 3), 4)는 본인이 직접 출력하여 심사 당일 준비

    3), 4)는 심사 이후 따로 심사위원장 만나뵙고 서명받아 제출해도 됨


    5) 학위청구논문 심사종합판정표

    ** 5)는 관광대학원 교학과 학사정보시스템에서만 출력 가능, 심사 전 교학과에 방문하여 받아가시면 됩니다.

    (심사 후에는 심사 결과가 적힌 서류를 받아서 교학과로 제출합니다.)


    =====================================================================================

    <권장사항>


    논문 인쇄책자 제출시 꼭 들어가 있어야 하는 인준서의 서명(심사위원 세 분)을 심사 당일에 미리 받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논문 안의 인준서는 최소 1부 원본)

    (인준서 양식 : *바로가기)

    =====================================================================================

    만약 논문 심사 전바뀐 논문 제목(단순한 구두점 및 대소문자 변경, 논문 주제 변경으로 인한 인한 제목 변경 포함)으로 심사에 임하길 원하신다면서류 1), 2), 3)을 심사 당일 심사위원분께 드리실 학사시스템에서 신청한 제목이 아닌 바뀐 제목으로 본인이 직접 입력하시어 출력 바랍니다.

    서류 5) 학위청구논문 심사종합판정표의 논문 제목(국문, 영문) 수정은 논문 심사 전까지 수정이 불가하므로, 심사 당일 바뀐 부분에 두 줄 긋고 심사위원장의 서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논문 심사 에 제목을 변경하거나 논문 심사 에 제목을 변경하는 경우 모두, 변경된 논문 제목을 심사가 끝나고 교학과 이메일(tourgrad@sejong.ac.kr)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 메일 제목[석사학위논문 제목 변경] 학과_학번_이름

    * 내용: (국문, 영문) 변경 전 제목, 변경 후 제목 작성)

    =====================================================================================

  • 전공 변경을 할 수 있나요?

    2학기생에 한하여 전공(학과변경이 가능합니다.
     

    매 학기 신청 기간에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신청 및 서류 제출을 하시기 바랍니다.

     세종포털(portal.sejong.ac.kr) 접속  

     본인의 학번 및 비밀번호 입력하여 로그인 - [학사정보시스템] 클릭

     좌측 측면의 [메뉴보기] 클릭

     [학적변동관리] 클릭

     [학적변동신청] 클릭

     본인연락처  보호자(보증인)연락처 확인

     [저장/NEXT] 버튼 클릭

     [처리내역] [새로작성] 버튼 클릭

     [신청구분] 전과/전공변경(대학원) 선택

     [저장(신청)] 버튼 클릭

     완료


    관련 학칙

    26(전공의 변경


     전과(전공변경포함)를 허가하는 시기는 입학 후 1개 학기 경과 후에 2학기생에 한하여 매 학기 초 30일 이내에 허가할 수 있으며취득한 학점은 새로운 전공의 교육과정에 상응하는 과목에 한하여 학과장(주임교수)의 제청을 거쳐 해당 소속 대학원장이 승인한다다만위의 기간이 경과한 후 부득이한 사유로 전공을 변경하고자 하는 자는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허가할 수 있다.

    (위 학칙에 의하면, 2학기 재학 30일 이내에 신청 및 허가받는 학생은 원장님 결재(승인) 후에 바로 전과 승인이 나고, 2학기 재학 30일이 경과한 학생은 관광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허가 여부가 결정되지만, 3학기 이상 학생은 아예 전과 신청 가능 대상자가 아닙니다.)


    각 대학원의 학과 또는 전공의 통폐합이 있을 경우 해당 대학원내에서 학생의 전과를 허가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할 수 있다.


    전공변경을 원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소속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그 승인을 받아야한다.

    1. 주임교수의 승인이 확인된(서명이 완료된전공변경신청서  학점인정신청서
     지도교수 미배정 상태라면학점인정신청서 지도교수 서명란은 비워두시면 됩니다.

    두 신청서 주임교수 서명란은 비워두시면 교학과에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2. 이수한 학점 및 과목을 확인할 수 있는 성적증명서

    =====================================================

     학점인정신청서 클릭

     전공변경신청서 ☞클릭

     성적증명서(본인이 직접 발급) / *발급방법 : ☞클릭

    =====================================================


    (매 학기마다 전공변경 관련 공지글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전공변경 신청 기간은 매 학기 동일합니다.

    : 학기 초 30일 이내(2학기생에 한함), 정확한 전공변경 신청 일정은 교학과 문의.

    학칙에 의거 30일 이내 허가할 수 있으므로, 학기 초 30일이 지나기 이전에 여유를 두고 신청 바랍니다.)

  • 학생증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1. 모바일 학생증 발급 (도서관 이용 가능)

    . 신청 방법  https://library.sejong.ac.kr/guide/Static.ax?page=Mobile_03

    . 이용 방법 안내

    1) 구글 플레이지 및 앱스토어에서 '세종대학교 통합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및 설치

    2) 본인의 학교 포털 페이지(portal.sejong.ac.kr)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하여 로그인

    3) 로그인 후 '신분증' 메뉴 선택

    4) 생성된 QR 코드를 이용해 도서관 출입 가능(도서대출, RFID 무인반납기, 좌석배정 이용도 가능)

    . NFC (안드로이드)을 통한 이용 안내

    1) 앱 자동 로그인 체크 후 로그인

    2) 앱 기동 없이 화면을 켜거나, 앱을 기동하고 출입문의 NFC 터치 부분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으면 인증됨

    (NFC 읽기/쓰기 P2P 모드를 켜셔야 합니다.)

    * 위 절차를 따르면 빠르게 건물 출입문 통과가 가능합니다.

     

    2. 카드형 학생증 발급(신입생/재학생)  2023-2학기 학생증 관련 공지사항 확인


  • 관광대학원 교학과 연락처, 운영시간 등 안내

    <세종대학교 특수대학원 관광대학원(야간)>

    ▶ 교학과 주소 : 
    (우편번호 : 05006)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09(군자동)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520호
    - 교학과를 방문하시거나 등기우편 발송시 위의 주소를 참고 바랍니다.

    ▶ 교학과 전화번호 : 
    02-3408-3047, 3936

    ▶ 교학과 E-mail : 
    tourgrad@sejong.ac.kr

    ▶ 교학과 운영시간 :
    - 10시 30분 ~ 19시 - 교학과 담당자 2명, 사정에 따라 담당자 별 근무시간이 상이할 수 있음
    방학 중 단축근무 기간에는 10시 ~ 16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단축 운영은 통상 종강 1주일 후 ~ 개강 2주 전까지 하며, 단축 운영 시에는 해당 사항을 공지합니다.)
    - 점심시간(12시 ~ 13시)에는 자리를 비우며, 주말 및 공휴일, 개교기념일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 담당자 휴가(부재), 단축근무 등으로 인하여 변동이 될 수도 있으니, 방문 전 미리 연락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 참고 :

    ▷ 학부(호텔관광대학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사무실 : 
    광개토관 517호/02-3408-3312(관광경영), 3313(외식경영), 3314(호텔경영)

    ▷ 일반대학원 호텔관광조리외식경영학과 사무실 : 

    광개토관 519호/02-3408-4163, 02-6935-2506


    - 관광대학원 교수님들 Mail Box는 학부 사무실(광개토관 517호)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실 운영 시간은 해당 사무실에 전화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수강철회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Q. 수강철회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수강변경 기간이 지났다면, 아래 절차에 따라서 수강철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학사정보시스템(sjpt.sejong.ac.kr) 접속 

    > 좌측의 [메뉴보기] 클릭 

    > [수업/성적] 

    > [강좌조회 및 수강신청] 

    > [수강철회신청] 항목 클릭 

    수강철회하려는 과목 옆의 [신청] 버튼 클릭 

    ([접수前] 이라고 뜨면 정상 접수된 것임)

    수강철회 신청서 출력(학사시스템에서 출력한 양식만 인정함)

    > 서명 완료된 수강철회 신청서를 관광대학원 교학과(광916호)로 방문제출

    (신청서가 교학과로 접수되면, 교학과에서 검토 후에 수강철회 [승인]처리를 해 드립니다.)


    ※유의사항

    1. 수강변경 기간에는 6학점 이내에서 신청한 과목을 다른 과목으로 변경(과목삭제 혹은 강좌 신규수강신청)을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수강철회 기간에는 과목삭제만 가능합니다.(삭제 후 다른 과목 신청이 불가합니다.)


    2. 수강철회 후 잔여 학점이 3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졸업예정학기 학생은 잔여학점이 3학점 이상이 아니어도 되고, 본인에게 부족한 학점 이상이면 됩니다.)


    3. 대학원에는 취득학점 포기 절차가 없습니다. 수강철회를 원하시면 해당 학기의 수강철회 마감 전까지 철회해 주셔야 하며, 신청 기간 이후에는 철회가 절대 불가능합니다. 성적처리가 끝난 이후의 학점포기(삭제) 또한 불가능합니다. (☞학사일정 바로가기)


    4. 수강철회 신청서에 [①본인서명/②수강철회 과목 담당교수 서명/③지도교수 서명/④주임교수 서명] 필수입니다. , 주임교수 서명에 한해서 교학과에서 대신 받을 수 있으니, 주임교수 서명란은 공란으로 두셔도 됩니다.

    (수강철회 신청서에 수강신청을 유지하는 과목 담당교수의 날인은 필요 없으며, 지도교수 미배정 상태라면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