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질문(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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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연한 초과 (추가 등록 학기) 수업료가 어떻게 되나요?
Q . 수업 연한 초과 (추가 등록 학기) 수업료가 어떻게 되나요?
A . 수료에 필요한 학점 부족으로 수업연한을 초과하여 추가 학기를 등록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강신청 학점별로 다음 구분에 의하여 납부하여야 합니다.
수강신청학점 | 납부금액 |
1학점 | 수업료의 1/6 |
2학점 | 수업료의 2/6 |
3학점 | 수업료의 3/6 |
4학점 | 수업료의 4/6 |
5학점 | 수업료의 5/6 |
6학점 이상 | 수업료 전액 |
Q . 재입학 및 학위재부여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제적생인데 재입학이 하고 싶어요. / 학위논문 제출자격을 다시 부여 받고 싶어요.)
A . 제적, 영구수료생 신청 등의 사유로 재입학 및 학위재부여 신청을 희망할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청 기간 (교학과 서류제출)
① 1학기 재입학/학위재부여 신청 기간 : 1월 초
② 2학기 재입학/학위재부여 신청 기간 : 7월 초
2. 교학과 제출서류 및 제출 절차
- 재입학
1. 재입학 원서 및 재입학 심의자료 각 1부
※ 정보광장>각종서식>학적 에서 '재입학 원서(대상 : 제적생)' 클릭 후 첨부파일 양식 사용 (☞클릭)
2. 성적증명서(본인이 직접 발급)
- 학위재부여
1. 학위논문 제출자격 재부여신청서
※정보광장>각종서식>학적 에서 '학위논문 제출자격 재부여신청서(대상 : 영구수료생)'클릭 후 첨부파일 양식 사용 (☞클릭)
2. 성적증명서(본인이 직접 발급)
< 서명 >
[재입학, 학위재부여]
- 본인 서명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 서명
(지도교수님이 배정되어있지 않은 학생은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 서류 제출 >
가. 등기 또는 방문 : 05006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09(군자동)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520호, Tel 02-3408-3047, 3936
나. E-mail : tourgrad@sejong.ac.kr
3. 발표 : 승인 여부는 개별 연락 예정
Q . 휴학 및 복학 신청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휴학이 하고 싶어요 / 복학을 해야해요)
A . 휴학 및 복학 신청 시 주의사항과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1회 1학기씩 허가 (1년 초과의 연속 휴학은 허가하지 않음.)
② 신입생은 입학한 첫 학기에 휴학 불가
③ 3학기 이상 휴학 불가
(부득이한 경우 휴학원서, 일반 휴학 2회 초과 사유서, 증빙서류 파일을 추가하여 교학과로 제출 [정보광장>각종서식 > 학적] 게시판에서 다운)
구분 | 신청 방법 | 비고 |
일반 휴학 | 온라인 신청 | |
군 휴학 | 온라인 신청(군휴학) + 휴학원서, 입영통지서 → 교학과 제출 | 휴학기간 제한에 미포함 |
출산/육아 휴학 | 휴학원서, 증빙서류 [출산(예정)증명서, (아이의 나이 확인이 가능한)가족관계증명서 등] → 교학과 제출 | 휴학기간 제한에 미포함 (자녀 1명 당 최대 1년 신청 가능) |
질병 휴학 | 휴학원서, 증빙서류(4주 이상 입원) → 교학과 제출 | 휴학기간 제한에 미포함 |
복학 | 온라인 신청 + 복학원서 → 교학과 제출 |
※신청 기간
: 매 학기 시작 전 (통상 1월 말 / 7월 말)
각종 증명서 발급 방법
1. 직접 발급 가능한 서류 (관광대학원 교학과에서 발급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가. 종류 : 성적 / 재학 / 휴학 / 재적 / 수료 / 학위수여(예정) / 교육비납입증명서 (자퇴(제적)생의 제적증명서는 발급 불가)
나. 발급 방법
1) 인터넷 증명발급
①http://www.sejong.ac.kr/unilife/certificate_01.html?menu_id=1.6접속
② “인터넷 증명서 직접출력 GO" 클릭
③ “증명서 출력” 클릭
④로그인
- 학번 : 학번 입력
- 비밀번호 : 학사정보시스템 비밀번호와 동일 (초기 PW : 생년월일 8자리)
- 휴대폰번호 : 재학 당시 입력된 핸드폰번호
2) 증명서 자동발급기 이용 : 세종대학교 학생회관 지하 1층(이용시간 08:00 ~ 22:00, 변동 가능)
※ 증명서 신청시 유의사항
해당 학기 재학증명서와 교육비납입증명서는 등록금 납입일 기준 다음 근무일부터 발급 가능합니다.
(등록금 미납 상태라면 발급되지 않습니다.)
※ 졸업예정증명서는 교학과로 신청(유선 또는 메일) 후 직접 수령 혹은 이메일로 수령 가능합니다.
확인 후 발급까지 1~2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교학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성적증명서는 매 학기 종료 후 성적 집계가 종료된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1학기는 7월 중순, 2학기는 1월 중순)
Q. 증명서 우편발송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세종포털(portal.sejong.ac.kr) 로그인 후 [학사정보시스템] 클릭
(혹은 학사정보시스템(sjpt.sejong.ac.kr) 접속 후 바로 로그인)
> [학적/자격시험] 클릭
> [증명서 우편발송 신청] 클릭
>
> 유의사항 확인 후 [확인] 버튼 누르시고, 신청서 작성, 온라인 입금 하시면 됩니다.
※ 문의사항은 학부 학적과(02-3408-3039)로 하시기 바랍니다.
(관광대학원 교학과에서는 증명서 우편발송 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1. 모바일 학생증 발급 (도서관 이용 가능)
가. 신청 방법 → https://library.sejong.ac.kr/guide/Static.ax?page=Mobile_03
나. 이용 방법 안내
1) 구글 플레이지 및 앱스토어에서 '세종대학교 통합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및 설치
2) 본인의 학교 포털 페이지(portal.sejong.ac.kr)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하여 로그인
3) 로그인 후 '신분증' 메뉴 선택
4) 생성된 QR 코드를 이용해 도서관 출입 가능(도서대출, RFID 무인반납기, 좌석배정 이용도 가능)
다. NFC 칩(안드로이드)을 통한 이용 안내
1) 앱 자동 로그인 체크 후 로그인
2) 앱 기동 없이 화면을 켜거나, 앱을 기동하고 출입문의 NFC 터치 부분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으면 인증됨
(NFC 읽기/쓰기 P2P 모드를 켜셔야 합니다.)
* 위 절차를 따르면 빠르게 건물 출입문 통과가 가능합니다.
2. 카드형 학생증 발급(신입생/재학생) ☞ 2024-2학기 학생증 관련 공지사항 확인
세종대학교 통합 어플리케이션이 무엇인가요? (모바일학생증 안내)
세종대학교 통합 어플리케이션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1. 로그인 : 학사정보시스템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와 동일
2. 사용기능 : 공지사항, 모바일 학생증, 기이수성적조회, 수업시간표, 장학금 수혜내역 등 확인가능
※ 전자출결은 U-Check Plus라는 별도의 앱이 있으며 대면수업 시 강의실에서 본인이 직접 전자출석 체크를 하게 됩니다. (단, 비대면 수업시 교수님께서 직접 블랙보드 영상 등을 토대로 출결 정보를 추후 입력하십니다.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것이 아닙니다. (출결 반영 시점은 교수님 재량))
▶웹페이지 바로가기 : http://ucheck.sejong.ac.kr/
※ 블랙보드 앱 설치 후 로그인시 본인이 수강 중인 과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강좌의 공지사항 확인, 동영상 강의 시청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어플리케이션 상의 주요학사일정은 학부 기준이기 때문에 관광대학원 학사일정은 홈페이지를 확인 바랍니다.
사용자 | 메일주소 | 사용기간 | 메일용량 | 비고 |
학부생/대학원생 (교직원 보조메일) | 신청ID@sju.ac.kr | 재학중 | 3GB | Office 365 계정(메일) |
교직원(겸임 및 강사 제외)/연구원 학과대표메일(조교)/연구소/업무용 | 신청ID@sejong.ac.kr | 재직중 | 10GB | 교직원 업무용 웹메일 |
사용자 | 아이디 | 패스워드 | 신청방법 |
학부생/대학원생 (교직원 보조메일) | 신청ID | 8자이상 권장(영문+숫자+특수문자) | 직접신청(학번필요) |
교직원(겸임 및 강사 제외)/연구원 업무용 | 신청ID | 8자이상 권장(영문+숫자+특수문자) ※ 포탈에서 비밀번호 변경가능 | 접속후 직접 계정신청 |
학과대표메일(조교)/연구소 업무용 | 신청ID | 8자이상 권장(영문+숫자+특수문자) | 협조문 발송(그룹웨어) |
※자세한 사항은 http://www.sejong.ac.kr/it_service/sub02_1.html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02-3408-4184
2학기생에 한하여 전공(학과) 변경이 가능합니다.
매 학기 신청 기간에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신청 및 서류 제출을 하시기 바랍니다.
① 세종포털(portal.sejong.ac.kr) 접속 ② 본인의 학번 및 비밀번호 입력하여 로그인 - [학사정보시스템] 클릭 ③ 좌측 측면의 [메뉴보기] 클릭 ④ [학적변동관리] 클릭 ⑤ [학적변동신청] 클릭 ⑥ ‘본인연락처’ 및 ‘보호자(보증인)연락처’ 확인 ⑦ [저장/NEXT] 버튼 클릭 ⑧ [처리내역]의 [새로작성] 버튼 클릭 ⑨ [신청구분]의 ‘전과/전공변경(대학원)’ 선택 ⑩ [저장(신청)] 버튼 클릭 ⑪ 완료 |
관련 학칙
제26조(전공의 변경)
①전과(전공변경포함)를 허가하는 시기는 입학 후 1개 학기 경과 후에 2학기생에 한하여 매 학기 초 30일 이내에 허가할 수 있으며, 취득한 학점은 새로운 전공의 교육과정에 상응하는 과목에 한하여 학과장(주임교수)의 제청을 거쳐 해당 소속 대학원장이 승인한다. 다만, 위의 기간이 경과한 후 부득이한 사유로 전공을 변경하고자 하는 자는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허가할 수 있다.
(→위 학칙에 의하면, 2학기 재학 30일 이내에 신청 및 허가받는 학생은 원장님 결재(승인) 후에 바로 전과 승인이 나고, 2학기 재학 30일이 경과한 학생은 관광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허가 여부가 결정되지만, 3학기 이상 학생은 아예 전과 신청 가능 대상자가 아닙니다.)
②각 대학원의 학과 또는 전공의 통폐합이 있을 경우 해당 대학원내에서 학생의 전과를 허가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할 수 있다.
③전공변경을 원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소속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그 승인을 받아야한다.
★1. 주임교수의 승인이 확인된(서명이 완료된) 전공변경신청서 및 학점인정신청서
- 지도교수 미배정 상태라면, 학점인정신청서의 지도교수 서명란은 비워두시면 됩니다.
- 두 신청서의 주임교수 서명란은 비워두시면 교학과에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2. 이수한 학점 및 과목을 확인할 수 있는 성적증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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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전공변경신청서 ☞클릭
③ 성적증명서(본인이 직접 발급) / *발급방법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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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학기마다 전공변경 관련 공지글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전공변경 신청 기간은 매 학기 동일합니다.
: 학기 초 30일 이내(2학기생에 한함), 정확한 전공변경 신청 일정은 교학과 문의.
학칙에 의거 30일 이내 허가할 수 있으므로, 학기 초 30일이 지나기 이전에 여유를 두고 신청 바랍니다.)